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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폐학회 자폐성장애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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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심축 반응훈련이 자폐아동의 언어와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는 자폐아동 1명과 아동의 특수교사, 그리고 아동의 어머니가 참여하였다. 연구를 위해 단일사례설계 중 AB 연구설계 방법을 적용하고, 기초선, 중재, 일반화를 관찰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특수교사는 하루 3시간씩 총 2주 간 Koegel에 의해 개발된 중심축 반응훈련 매뉴얼을 가지고 중심축 반응 적용 훈련을 받았다. 이 훈련은 본 연구자에게 모델 소개, 적용, 피드백 제공 순으로 이루어졌다. 단일대상 연구법 중 AB 설계를 적용하여 기초선, 중재, 일반화로 관찰되었다. 기초선과 중재는 특수학급 교실에서 이루어졌다. 중재 후 기간 동안 아동의 목표행동은 각기 다른 5장소에서 관찰되었다. 연구결과 아동의 목표행동인 의사소통 기능이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중재상황과 다른 다섯 가지 상황에서도 의사소통 기능 수행이 일반화 되었다. 아동의 문제행동(자해 행동, 자기 자극 행동, 공격적 행동)에 있어서도 그 빈도가 감소됨을 볼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제한 점과 향후 연구 방향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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