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주(대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26권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역활동 중심 불교 유아교육과정이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영역활동 중심 불교 유아교육과정의 모형을 제시하고, 본 연구자가 제시한 불교 유아교육과정의 7개 영역 중 명상영역 활동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였다.프로그램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 중인 기존 프로그램과 통합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에 대한 교육을 받은 교사 2인이 만 5세 유아 30명으로 구성된 단일집단과 함께 8주 동안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결과와 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한 결과, 정서인식, 감정조절, 자기동기화, 감정이입, 대인관계기술의 5개 하위영역을 포함하는 정서발달영역 전반에 걸쳐 매우 의미 있는 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에 힘입어 영역활동 중심 불교 유아교육과정의 각 영역활동이 유아발달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질 수 있길 바라며, 나아가 영역활동 중심 불교 유아교육과정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적용되어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