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7 - 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방 이 후 오늘날까지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변천 과정 속에서 학교 경제교육이 어떤 위상과 비중을 차지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향후 학교 경제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생각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총 8차(1차~2007년 공포 개정교육과정)에 걸친 교육과정 중에서 중등학교 ‘경제’는 1차와 5차 교육과정기를 제외하고는 ‘지리’나 ‘세계사’에 비해서는 물론 일반사회 영역내의 다른 과목에 비해서도 상대적으로 미약한 수업 비중을 점유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2010년부터 시행될 개정교육과정에서도 전혀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중등학교에서의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한편으로는 고등학교 선택과목 ‘경제’의 실질적 선택률을 높일 수 있는 유인책을 모색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보다 쉽고 재미있는 학교경제교육을 위해 경제학계가 앞장서서 교육과정을 재정비하고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자료를 제작, 보급하는 노력을 기울여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