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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4권 제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9 - 18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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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인식하는 음식과 와인의 조화 선택요인을 규명하고, 소비자유형별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와인과 음식의 조화 선택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식과 와인의 조화 선택속성을 ‘향미’, ‘지역성’, ‘계절성’, ‘식재료특성’, ‘무게감’, ‘판촉’, ‘소스’, ‘식사시기’ 8개 요인으로 규명하였다. 둘째, 와인소비자는 와인전문가, 와인애호가, 와인초보자 3개 그룹으로 나뉘어졌으며, 이 와인소비자유형별로 ‘식재료 특성’요인을 제외한 7개 요인에서 음식과 함께 와인을 매치시키기 위해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다르게 나타나 소비자 유형에 따라 다른 특성을 중심으로 와인을 추천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음식과 와인 조화선택속성 요인 중 ‘식재료 특성’ ‘지역성’, ‘계절성’, ‘소스’ 순으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요인을 중심으로 음식과 와인을 매치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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