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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83 - 30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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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 내에서 업무수행 또는 각종 정보나 조언을 얻기 위해 사람들과 맺고 있는 관계 행동인 네트워킹 행동을 상사와의 업무 네트워크, 상사와의 친교네트워크, 동료와의 업무 네트워크, 동료와의 친교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관광기업의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의 관계에 있어서 관광기업의 유형이 어떠한 조절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호텔, 여행사, 리조트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회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97부의 유효 표본을 얻어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분석은 SPSS 1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계층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직 내 네트워킹 행동이 관광기업의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한 결과, 업무 네트워킹, 상사와의 친교네트워킹, 야유회 및 회식모임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업무네트워킹과 상사와의 친교네트워킹은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기업 유형별로 조직 내 네트워킹 행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한 결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은 관광기업 유형이 조절적 역할을 하는 반면, 이직의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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