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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99 - 31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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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관광은 의료서비스와 관광활동이 결합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일반 관광보다 그 경제적 효과의 파급성이 매우 높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네 번째 주요 외래 관광객 시장이며,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있는 대만인을 대상으로 한국으로의 의료관광 참여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자료수집은 대만의 상업 웹사이트인 YouthWant.com을 통해 최근 3년 동안 의료관광 경험이 있거나 장래에 의료관광을 경험하고 싶어 하는 18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대만 잠재 관광객의 한국으로의 의료관광 참여 동기는 ‘높은 의료수준 및 시설’, ‘건강검진․질병치료’, ‘편의성․주위권유’, ‘온천․휴양활동’ 그리고 ‘성형․미용시술’의 다섯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K-mean 군집분석 결과 ‘온천․휴양활동 지향형’, ‘소극적 의료관광 참여형’, ‘적극적 의료관광 참여형’ 그리고 ‘방관자형’의 네 집단으로 세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인 세분집단별 특성은 한국 의료관광을 위한 대만 잠재 관광소비자 시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표적시장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세우며, 적절한 한국 맞춤 의료관광 상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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