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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5권 제8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7 - 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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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핵심자산인 동시에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수단인 브랜드 자산을 활용하여 확장브랜드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호텔기업의 발전방향과 장기적인 경영전략 및 운영관리 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서울과 수도권 특1급 호텔 5곳과 확장 브랜드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개념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호텔 브랜드 연상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와 확장 브랜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호텔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호텔 브랜드 인지도는 확장 브랜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확장브랜드 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호텔 브랜드 충성도도 확장브랜드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호텔 마케터나 브랜드 관리자는 소비자들의 확장 제품의 브랜드 선택 및 평가에 영향을 주는 호텔의 차별적 특징 및 경쟁적 가치요소들을 발견하여 이에 맞게 제품의 브랜드를 관리하는 것이 브랜드의 자산 가치 증대와 함께 나아가 기업 전체의 경쟁력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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