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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1 - 11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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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의 광고에 대한 해석학적 논의들은 공식적 광고물을 통하여 공식문화만을 해석해 왔다. 따라서 본 논의는 ‘음성적인 광고성 메시지’를 통하여 그 공식에서 간접적으로 공유된 문화를 구체적으로 해석하여 보다 총체적인 한국사회 이해를 시도 하였다. 그 첫 번째는 본 논의와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선행적 논의를 살폈는데, 대부분의 논의가 공식적인 광고를 통하여 해석을 시도 하고 있었다. 두 번째, 본 논의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광고라는 개념을 2가지로 분류하여 재 개념화 하였는데, ‘사회학’에서 제공하는 ‘앞문화’와 ‘뒷문화’이론을 광고에 대입하여 설명하였다. 세 번째, 그 설명된 광고개념의 실제를 위해 ‘경기(景氣)’라는 현 한국사회의 시사를 선정하였고, 그에 따라 금융문화를 앞문화로서 공중파에서의 ‘TV광고’와 뒷문화로서 ‘지하철의 화장실과 연계된 장소에서 수집한 광고성 메시지’를 대입하여 비교·정리하였다. 그 결과 총체적인 한국사회의 금융문화는 앞문화에서 중산층의 준비된 모범적 상태를 소개했다. 그러나 그 앞문화에서 간접적으로 감지된 금융문제는 뒷문화로서 음성적인 광고성 메시지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안내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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