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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87 - 10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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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사회는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다원적 문화가 공존하면서,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서로 상이한 문화사이의 구조적인 갈등양상은 서구 뿐 만이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갈등을 해결하기위해 사회적 차원에서 많은 관심과 노력이 진행되는 가운데, 교육 영역에서도 상호문화교육의 실천을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다. 그래서 문화 간의 갈등을 극복한다는 차원에서 이미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왔고, 지금도 계속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상호문화교육의 실천적 차원 이전에 문화 창달의 주체자인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에 대하여 고찰해봄으로써 상호문화교육이 실천되어질 수 있는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육인간학적인 관점에서 인간의 본질을 “인간은 인격적 존재”라는 명제에 근거를 둔 사상가들의 견해를 고찰해본다. 인간의 기본적 권리가 “인간은 인격적 존재”라는 입장에서 이해되고, 상호문화교육에서 이러한 전제가 고려되어 실천되어질 때 모든 문화권의 주체자인 인간이 단순한 “적”이 아닌, 따뜻함을 지닌 “이방인”으로 간주되어, 문화 간의 갈등이 극복 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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