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7 - 10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에게 수업의 개선과 수업 전문성의 신장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최근에 수업 컨설팅의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사실 수업 컨설팅의 목적은 과거의 강제적이고, 위계적인 장학 지도의 문제점을 벗어나, 교사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평등한 관계 속에서 실질적 수업 개선을 위한 제도적 장치이다. 그러나 현장 교사들의 자전적 내러티브와 몇몇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바라본 학교현장의 모습은 여전히 과거의 수업 장학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 이유는 여전히 수업 컨설팅에 대한 이 시대의 담론이 과학주의적 패러다임의 우산아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업 전문성 그리고 수업 컨설턴트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수업에 대한 본질, 수업 컨설턴트와 컨설턴티의 전문가 혹은 교사로서의 존재론적인 물음이 현장에서는 아직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업 컨설팅의 실상을 검토하고 그것을 해체하는 일은 교사에게 수업을 보다 투명하게 볼 수 있게 하는 성찰의 기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