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연희 (전남대학교) 정경은 (아시아나 항공)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최지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31 - 14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서 노동의 두 가지 차원인 표면 해위와 내면 행위가 고갈 및 심리적 이탈과 같은 직무 소진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항공서비스 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국내 항공사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연구모형을 검증한 결과 표면 행위와 내면 행위가 직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발견되었다. 표면 행위는 직무 소진의 두 차원인 고갈과 심리적 이탈 어디에도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반면에 내면 행위는 고갈과는 유의한 관계가 없었지만 심리적 이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 소진이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고갈은 유의하지 않았으며, 심리적 이탈은 유의하게 도출되었다. 끝으로 이러한 측면에서 향후 방향과 본 연구의 한계점 등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