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문 (계명대학교) 조현숙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5 - 3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증하는 온라인상의 상거래는 기업으로부터 기업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여 운영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기업과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그리고 소비자와 인터넷 쇼핑몰 기업을 연결시켜주는 정보시스템을 동시에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특성, 정보시스템 특성과 인터넷 쇼핑몰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 특성 중 몰입성향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시스템 특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품질을 제외한 시스템 품질과 정보품질은 사용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도 및 만족도는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중요성으로는 정보시스템 특성과 소비자 특성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단절된 두 연구영역을 연결하였으며, 과정에 주안점을 두는 과정 지향적 접근법을 이용한 소비자 만족을 고객충성도의 선행요인으로 보고,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