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시민성에 관한 연구는 소비자권리의 시대에서 나아가 소비자책임에 관한 윤리적 성찰의 시도로써 사회적 실천성을 중시하므로 무엇보다 개발된 척도의 적용과 실증적 분석을 요구한다. 개인적 소비생활영역 뿐만 아니라, 공동체와 환경 및 세계로까지 실현되는 소비자의 윤리의식과 참여행동에 관한 정체성인 소비자시민성은 이의 측정을 위해 개념화에 기초한 척도개발의 과정을 거쳤다(김정은 & 이기춘, 2008). 본 연구는 이상의 소비자시민성 구성요소별, 영역별 차이를 종합하여 궁극적인 소비자시민성의 수준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시민성의 현 상황을 이해하고자 한다. 한국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비자시민성은 3.06의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여성과 남성 간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그 외 지역적 요소 역시 소비자시민성의 차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니었다. 반면 연령과 결혼여부, 학력 및 거주형태에 따른 소비자시민성의 집단 간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내포한다. 소비자시민성에 대한 실증적 이해는 소비윤리의식과 행동 간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소비자교육의 구체적 방향과 시사점을 제안할 것이다. 향후 소비자시민성의 집단 간 차이를 가져오는 원인에 대한 자세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소비자시민성의 구성요소별, 그리고 영역별 차이에 맞는 세부적이고 전략적인 소비자교육의 실용적 제안들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