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89 - 32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00년부터 2009년 총 10년 동안 국내에서 수행된 온라인 소비자행동 관련 연구 총 125편을 검토하고 그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시해 보았다. 이를 위해 온라인소비자행동 관련 논문이 게재된국내 주요학술지인 경영학연구, 소비자학연구, 마케팅연구, 마케팅저널을 선정하여 해당 기간 동안의 논문들을 수집, 분석하였다. 또한 비교를 위해 같은 기간의 해외 대표저널인 JCR(Journal of Consumer Research)과 JM (Journal of Marketing)에 게재된 관련 논문들 22편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에서는 해외에 비해 많은 양의 온라인 소비자행동 관련 논문이 게재되었으며, 그중에서도 소비자학연구에 가장 많은 논문이 게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2000년대 초중반에 비해 후반으로 갈수록 논문 수는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2000년대 초기에는 인터넷 수용이나 인터넷 탐색에 대한 연구가 많았고, 2000년대중․후반기에는 온라인 소비자 특성 및 소비행동관련 인과 모델 검증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2000년대 후반에는Web 2.0을 반영한 구전, 커뮤니티 등의 연구들이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은 온라인 쇼핑행동이 가장 많았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응용 연구가 이론 연구보다 많았다. 소비자행동 주제별로는 소비자의 평가 및 태도 연구가 가장 많았고, 다음은 선택 및 구매로 나타났다. 연구 방법별로는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한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한 양적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질적 연구는 미미한 편이었다. 사용된 독립변수로는 사이트 특성 및 속성 평가와 관련된 변수, 매개변수에서는 지각과 관련된 변수, 조절변수에서는 소비자와 웹사이트 특성관련 변수, 종속변수에서는 구매 및 선택 관련 변수가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연구주제별로는 인터넷이용/사이트방문행동, 온라인소비자 유형/특성, 온라인 소비가치, 전자상거래 수용/이용, 온라인 플로우/감정, 온라인 지각위험/신뢰, 온라인 점포특성/품질, 온라인 만족/재구매/로열티, 온라인 구전, 온라인 촉진/광고,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티등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주제/변수의 다양화, 다양한 온라인 영역으로 연구 지속화, 연구방법의 다양화, 통합적 온라인 소비자행동 모델개발, 한국적 온라인 소비자행동 이론개발, 국제비교연구와 종단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