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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35 - 16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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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GDP대비 교육비 비율은 다른 OECD회원국과 비교해 볼 때 매우 높은 수준이며, 특히 가계 등 민간에 의한 교육비 부담은 이들 국가 중 최대 규모이다. 또한 가계 소비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일부에서는 가계의 교육비 부담을 사회적 문제로까지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문제에 관한 높은 사회․경제적 관심에 비해 교육비 부담에 대한 엄밀한 경제적 분석은 국내외적으로 미흡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가계의 교육비 부담 증대가 어떤 경제적 시사점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론적으로 가계는 교육과 저축의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적정 자산포트폴리오 구성 차원에서 인적 및 금융․실물자산의 수익률과 위험성에 대한 고려를 동시에 하게 된다. 따라서 주어진 예산제약 하에서 인적자산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다른 자산의 축적자체가 저해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본 연구는 교육비와 저축 간에 발생하는 선택의 동시성(Simultaneity)과 분석 자료상의 특성을 반영한 2변수 토빗(Bivariate Tobit) 모형을 도입하여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아울러 교육비 조달의 또 다른 경로라 할 수 있는 소비 조정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패널분석을 시도하였으며 횡단면 분석인 SUR(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 추정기법을 이용하여 교육비-저축-기타소비등 세 변수간의 관계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계의 교육비와 저축은 예상한대로 마이너스(-)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교육비 부담의 확대가 여타 가계지출의 감소와 함께 일정부분 저축의 감소를 통해서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다음 세대에 대한 교육비부담으로 인해 현세대의 소비부진은 물론 은퇴대비 저축이 미흡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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