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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9 - 1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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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건강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의료서비스 시장에서 소비자의 자발적인 역할이 커지는가운데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의약품 소비자광고(Direct-to-Consumer Advertising)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전문의약품 소비자광고의 도입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아직까지 관련 연구가 국내에 전무하여도입을 논의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전문의약품 소비자광고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학술적인 근거가 충분하지 않아 본 연구는 전문의약품 소비자광고가 활성화된 미국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에의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고지혈증 치료제 광고의 사례를 통하여 광고 노출이 소비자의 건강관련행동에 미치는 영향을알아보고자 하였다. 전문의약품 소비자광고가 활발하게 나타난 2000년에서 2004년 사이에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소비자의 전문의약품 소비자광고 노출이 높아질 수록 소비자들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고지혈증 진단을 받을 확률이 높아졌으나 고지혈증 진단을 받은 사람들이 광고의 영향을 받고 고지혈증 치료제를구매하는 근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오히려 광고 노출이 높아질수록 식이조절, 규칙적인 운동 등 생활습관을 변화시킬 확률이 높아졌다. 본 연구 결과 전문의약품 소비자광고가 소비자의 선택과 건강관련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따라서 전문의약품 소비자광고의 도입을 위해서는 광고가 소비자에게 보다 이해하기 쉽고, 질병과 치료법, 의약품에 대한 포괄적이고 균형잡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광고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규제가 필요하다. 더불어 소비자교육을 통하여 소비자가 의약품의 위험과 효익에 대한 정보를 쉽게 이해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뒷받침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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