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사관리학회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더십 연구를 기반으로 서번트 리더십과 상사에 대한 신뢰, 감정적 몰입, 이직의도, 추천의도, 고객지향성간의 인과관계를 실증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6개의 특급호텔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300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구조모형의 검증결과 첫째, 서번트 리더십이 상사에 대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서번트 리더십의 차원 중 공동체 형성, 성장지원, 헌신, 권한부여의 경우에는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전제시는 비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사에 대한 신뢰는 직무성과 변수들 중에 하나인 추천의도를 제외하고는 이직의도에는 유의적인 부(-)의 영향을, 고객지향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정적 몰입에는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적 몰입을 매개로 한 상사에 대한 신뢰는 직무성과 변수들에 모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호의 방향은 감정적 몰입이 이직의도에는 부(-)의 영향을, 고객지향성과 추천의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요약 및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 그리고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