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정 (대전진잠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65 - 2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기성찰지능은 Howard Gardner가 제안한 다중지능의 하나로 자기 자신의 정서와 능력을 바르게 이해하고 조절하며 미래를 설계하는 능력으로 정의되며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지능이다. 자기성찰지능은 다중지능이론 중에서 다른 지능들을 활성화 하는 動因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나 다중지능측정의 일부 문항으로만 논의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자기성찰지능의 구성요인을 밝히고 타당성있는 초등학생용 자기성찰지능 척도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자기성찰지능을 자기이해, 자기조절, 자기설계의 3영역으로 설정하고 문항을 제작하여 전문가집단의 내용타당도를 검토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6개의 하위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각 요인은 정서와 능력에 대한 인식요인, 정서활용요인, 상황판단요인, 충동통제요인, 목표설정요인, 성취지향요인으로 명명하였다. 또한 문헌연구를 통한 영역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3영역 6요인구조의 적합성을 검증하였고 신뢰도검사를 통해 37문항의 자기성창지능척도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 미래설계 능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다중지능이론의 적용효과 검증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