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5 - 8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744명이며 사회적 지지, 희망 및 학업성취도 검사를 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한 검증 결과 사회적 지지는 희망과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와 희망도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을 통해서 희망의 매개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한 결과 부분매개모형이 완전매개모형보다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회귀분석의 결과와 일치하였다. 사회적 지지는 희망과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사회적 지지도 희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의 하위 요인 중 부모지지와 친구지지는 희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지만 학업성취도에는 부모지지만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희망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 지지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희망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보다 높게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사회적 지지가 희망을 통해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보다 높게 나타났다. 희망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도 높게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중에서 부모지지는 친구지지보다 희망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