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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21 - 24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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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NCLB의 우수교원확보정책이 논리적으로 기초하고 있는 세 가지 가정을 도출하고 그 가정이 교육실제에서 타당한지를 선행연구를 토대로 평가하고 한국교원정책에 주는 시사점을 연구한다. NCLB의 우수교원확보정책의 첫 번째 가정은 교원전문능력시험이 교원의 교과전문성을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가정은 교수능력과 같은 우수교사의 속성들이 객관적인 자격요건이나 연수이수경력 등으로 측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수교원의 구체적인 조건과 정책의 입안 및 집행을 각 주에 위임함으로서, 각 주들이 NCLB의 정책적 의도대로 우수교원 확보 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는 우수교원의 정의 및 선정과 관련된 연구의 부족과 미국의 독특한 정책적 상황에서 이 세 가지 가정은 충족되기 어려우며 따라서 NCLB의 우수교원확보정책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한국의 우수교원확보정책과 관련하여 우수교원에 대한 정의에 대한 연구 필요성과 이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합의의 중요성 및 정책추진과정에서 중앙과 시도교육청의 역할분담과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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