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13 - 34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학습공간으로서 사이버 과학관을 활용한 수업사례를 실시함으로 인해 사이버 과학관을 활용한 과학수업 방식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수업에 대한 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을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사이버 과학관을 활용한 수업을 설계하여 경기도에 있는 초등학교 한 학급 29명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그 결과로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사이버 과학관이 실제 학교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분석을 위한 자료로서 학생들의 설문지와 심층 인터뷰, 수업을 진행한 교사의 성찰저널을 활용하여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사이버 과학관을 활용하여 과학학습을 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만족도가 증가하였으며, 이에 더하여 과학학습에 대한 참여 의지와 실생활과 과학을 통합적으로 인식하는 사고가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사이버 과학관이 현 과학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보완적 학습의 장으로 효율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사이버 과학관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정보나 자료들이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제공되어야 하며, 다양한 사용자들의 요구와 필요성에 부합될 수 있는 환경으로의 변화가 요구되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변화를 바탕으로 할 때, 사이버 과학관을 활용한 과학수업은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학습 환경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