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수 (광주교대)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37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3 - 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어교육은 그동안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른 어느 분야보다 양적, 질적으로 학문적 성장을 가져왔다. 초등국어교육도 국어교육의 하위 분야로써 학문의 위상 확립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아직 그 독자성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고 있고 대상 학생의 수준을 일컫는 정도의 상식적인 판단의 선에서 인식되어 있다. 이는 연구자에게 초등국어교육의 정체성에 대한 연구를 하게끔 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국어수업의 본질 탐색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국어수업을 통해 나타나는 여러 현상중 목적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현상학적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의 한 전략으로써 실체와 본질을 파악하는데 쓰이는 연구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주된 자료는 2006~2008년에 걸쳐 연구자가 수집한 24시간의 수업 자료로 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국어수업에 나타난 초등국어교육의 목적을 크게 세 가지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첫째, 일상성이다. 초등국어수업은 일상 생활에서 국어적인 것, 즉 국어적인 삶의 의미가 가르쳐지고 있었다. 둘째, 기초성이다. 아이들은 초등국어수업을 통해서 의사소통의 기초를 배우고 기본적인 언어적 개념을 습득한다. 셋째, 개인성이다. 학습자중심교육을 바탕으로 아이들 개인의 특성과 자아실현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