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봉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39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3 - 15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초등 화법교육 연구의 현황과 방향(과제)에 대해 총론과 성격을 중심으로 살폈다. 화법교육 연구를 대상과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고, 대상은 다시 학교화법과 학교 외 화법으로, 학교화법은 교수학습 참여자 화법(교사화법과 학생화법)과 교수학습 현상(총론, 성격과 목표, 내용, 교수법, 평가, 교재)으로 구분할 수 있고, 방법은 개념연구와 실험연구(양적연구, 질적연구, 혼합형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 화법교육 연구를 보는 관점은 인지심리학적 관점(일방적 관점)과 범언어학적 관점(상호작용적 관점과 상호교섭적 관점)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 인지심리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그 외연을 넓혀갈 필요가 있다. 교사화법의 경우에 교사화법 연구의 필요성, 교사화법의 특성, 교사화법의 내용과 방법, 교사화법의 방법론 등에 대한 논의가 있는데, 교사화법의 일환으로 수업화법의 특성과 구조 및 활용 전략에 대한 연구와 국어의 특성을 반영한 수업분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학생화법의 경우에 소집단 대화전략 중심의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데, 좋은 수업에서 도출된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해야 하고, 연구의 범주로 표현관과 설득관을 중심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총론의 경우에 인지심리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 연구, 다양한 연구 성과들이 실제의 교육(과정)에 반영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연구, 영역간의 유기적 연결을 위한 기초 연구, 교수법 차원에서 초등 화법교육의 정체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성격과 목표의 경우에 국어과의 성격과 국어과 교육의 성격을 구분하는 연구, 내용체계와 관련하여 화법교육의 목표를 기술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