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수현 (광주교육대학교) 이병승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39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61 - 29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주제에 대한 내용 지식과 쓰기 성취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에 있다. 이에 답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우선 관련 선행 연구를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주제에 대한 내용 지식은 쓰기 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쓰기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선행 지식과 화제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주제에 대한 쓰기 성취와 특정한 내용 지식이 요구되는 쓰기 지식 간의 관계, 내용 지식의 수준과 쓰기 성취 간의 관계, 그리고 성별과 쓰기 성취도의 상호 작용 양상을 살펴 보았다. 연구 결과 일반적인 주제에 대한 쓰기 성취와 특정한 내용 지식이 요구되는 주제에 대한 쓰기 성취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으나, 주제에 대한 내용 지식이 많은 집단과 적은 집단 사이에 쓰기 성취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축구에 관한 쓰기 성취별 집단과 성별 사이에 상호 작용이 나타나는가를 분석한 결과 상호작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생들의 쓰기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쓰기 과제는 특정 영역의 주제를 선정하는 것을 피해야 함을 의미한다. 글쓰기에 있어서 주제 변인이 클 경우 학생들의 쓰기 전략을 온전히 평가할 수 없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위한 내용 지식을 제공할 때에는 지식과 기능의 구조를 공유하고 있는 절차에 집중하는 접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