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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4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 - 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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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국어의 말하기·듣기 수업에서 이뤄지는 반영적 재진술 발화의 양상과 기능 그리고 의의를 탐색해보았다. 반영적 재진술 발화에는 “앎의 확장, 듣는 습관형성, 다른 사람의 생각 추론, 발화자에 대한 배려, 발화자와 청자의 의견 공유”와같은 교육적 의의가 있다. 두 편의 말하기·듣기 수업을 분석해본 결과 반영적 재진술 발화의 양상으로 “반복과 요약”을 도출할 수 있었다. “반복”에는 “강조, 격려, 시간 메우기, 상세화, 후속발화 대비, 말실수” 등의 기능이, “요약”에는 “학습 순서 안내, 격려, 발화 실수 교정,학습내용 전환, 선행 발화와 후행 발화 연결, 학습 동기 유발”과 같은 기능이 있음을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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