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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4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35 - 35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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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개관 연구에서는 우선 한글의 특성에 따른 정보처리의 특성을 영어와 중국어와 비교하여 보았다. 초등 중학년의 한국어 문식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인지언어적인 변인들로는 음운인식과 형태소 인식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음운인식은 영어와 같은 음소문자의 문식성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변인이고, 형태소인식은표어문자인 중국어의 문식성 학습에 중요하게 나타났지만, 한국어의 문식성 학습에는 음운인식과 형태소인식 모두가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서이 두 가지가 문식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영향력은 점차 변화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는 음운인식의 영향이 크지만 초등 중학년으로 가면 점차형태소 인식의 영향력이 증가된다. 초등 중학년이 되면 읽기 부진 혹은 장애가 드러나게 되는데, 한국어 읽기 장애는 음운인식, 시각처리, 및 형태소 인식에서의 결손을보이는 경향이 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단어 재인 뿐 아니라 쓰기 및 이해력 등다양한 문식성 과제를 사용하여 초등 중학년의 문식성 학습 과정에 관한 연구가 더많아져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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