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41 - 26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혼 성인여성학습자의 교육․직업훈련과 학습 및 자기계발 활동을 중심으로 평생교육 참여와 희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여성가족패널조사(KLoWF) 자료를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로는 기혼 성인여성학습자의 개인배경 변수(교육수준, 취업여부, 건강상태), 가정환경 변수(자녀양육부담, 가사노동시간, 가족가치관, 남편의 교육수준과 취업여부, 경제상태), 사회자본 변수 그리고 인구학적 특성 변수(연령 코호트)를 설정하였다. 분석은 기술통계분석과 함께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기혼 성인여성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전체 참여율이 낮았고, 참여하는 평생교육 영역이 달랐으며, 여기에는 가족가치관(성평등)이나 사회자본(친교활동, 봉사활동/사회참여)과 같은 변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인지적 관점에서 그리고 기혼 성인여성학습자의 내적 특성 분화라는 관점에서 평생교육 참여율을 제고하고 그들의 특성 및 처한 환경에 맞는 평생교육정책과 평생교육기관과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맞춰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