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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당뇨병학회 Diabetes and Metabolism Journal Diabetes and Metabolism Journal Vol.33 No.6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18 - 52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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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당뇨병은 지속적인 치료와 자기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이를 위한 효과적인 자가 관리의 강화와 당뇨병 교육이 중요하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당뇨병 교육이 환자 의 혈당 조절과 자가 관리 및 자아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2007년 1월부터 12월까지 당뇨병을 처음 진단받거 나 당뇨병으로 치료하던 중 혈당 조절이 불량하여 당뇨병 교육을 받도록 한 592명의 환자 중에서 2008년 4월부터 7 월까지 당뇨병 교육에 대한 설문 조사에 참여하고 임상 검 사를 시행한 11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각각 교육 받지 않은 군(비교육군, 23명)과 교육을 1회 이상 받은 군 (교육군, 94명)으로 나누어 당뇨병의 자가 관리와 당뇨병에 대한 지식, 자기 효능감을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임상적 검사 지표로는 당화혈색소, 혈당, 지질수치를 사용하 였다. 결과: 당뇨병 교육군에서 비교육군에 비해 당화혈색소 감 소치가 유의하게 높았다(P = 0.039). 또한, 당뇨병 교육군에 서 비교육군보다 당뇨병 지식 평가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으 나(P = 0.005). 이러한 효과는 자가 관리와 당뇨병 치료에 대한 자아 효능감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결론: 당뇨병 교육군에서 혈당과 지질 수치가 향상되는 빈도와 당뇨병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았다. 그러나 당뇨병 교육이 당뇨병의 자가 관리 및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미 미하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실제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고 자아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 방법의 개 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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