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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9 - 8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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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적인 다문화상황에 적합한 일반가정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 예비문항은 문헌고찰과 함께 심층면접을 통해 살펴본 다문화에 대한 아동의 수용적 태도결과를 바탕으로 구성되었는데, 두 차례에 걸쳐 전문가 집단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면서 수정 보완되었으며 예비조사를 통해 문항의 의미전달 정도를 검토하였다. 본 조사는 서울, 경기도, 인천에 소재한 초등학교 4∼6학년 아동 392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요인분석과 내적 합치도, 반분신뢰도를 구하였다. 또한 74명의 자료를 가지고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집단의 의견수렴과정을 통해 내용타당도의 증거가 확인되었다. 또한 구성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최종 33문항으로 나타났으며 다문화 수용성 하위요인은 다문화 관계형성능력, 다문화 인식, 다문화 개방성, 다문화 공감으로 정리되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산출된 내적 합치도, 반분신뢰도, 그리고 검사-재검사 신뢰도 계수가 비교적 높게 나타나 척도의 신뢰도가 바람직한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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