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7 - 29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아동 114명의 어머니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Cronbach의 ,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 검증, 상관관계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에서는 아동의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아동의 학교준비도 하위요인인 학습활동능력에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학교준비도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즉, 아동의 학교준비도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학습기대와 관련된 양육스트레스와 부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한계설정 양육행동과는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어머니의 한계설정 양육행동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9%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