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부산대학교) 강영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인지과정 특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지적장애아동 17명, 일반아동 20명을 대상으로 CAS(인지사정체제)를 활용하여 두 집단의 인지과정 특성을 파악하고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전체 척도와 PASS척도, 12개 하위과제 모두에서 지적장애아동과 일반아동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PASS척도 가운데 계획기능에서 지적장애아동들이 현저하게 낮은 능력을 보였다. 또한 각 하위과제에서는 숫자짝짓기(계획기능), 표현주의력과 숫자찾기(주의집중), 언어-공간관계(동시처리), 문장반복과 문장이해(순차처리) 과제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지적장애아동들의 인지과정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이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적 중재를 계획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