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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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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83 - 3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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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저널쓰기를 통하여 나타난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P대학교 특수교육과에 재학중인 예비특수교사 28명이며, 이들은 전공필수 과목인 ‘정신지체아교육’ 강좌를 수강하면서 2주에 1회씩 총 7회의 반성적 저널을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작성된 예비특수교사의 모든 저널은 기준에 따라 반성적 사고 수준에 대한 점수가 부여되었다. 산출된 반성적 사고 수준을 상대적 비교를 통하여 상집단 9명, 중집단 9명, 하집단 10명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각 집단별로 반성적 사고의 수준과 내용을 살펴보고 정신지체아교육 강좌를 수강하고 나서 받은 학점과 그 학기 전체 평점을 학업성취도로 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예비특수교사들은 동일한 강좌를 수강하며 저널을 작성하면서도 다양한 반성적 사고의 수준과 내용을 보여주었다. 특히 반성적 사고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 상집단의 예비특수교사들은 중집단이나 하집단의 예비특수교사들과 비교하였을 때 정신지체아교육 강좌의 학점뿐만 아니라 학기 전체 평점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반성적 사고는 학습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인지적 학습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예비특수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교수전략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유능한 특수교육자를 양성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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