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 교과 시간에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간의 협력교수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적장애아동의 수업참여행동과 문제행동 및 협력교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지적장애 아동의 수업중 문제행동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였고, 바른생활과 즐거운 생활 교과시간에 일반화 검사를 실시하였다. 교사와 일반아동의 인식변화는 설문지와 면담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지적장애아동의 수업참여 행동은 증가하였으며 문제행동은 감소하였다. 협력교수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아동의 생활지도 및 학습지도나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협조, 아동의 현 수준에 대한 정보교환, 교사의 장애아동 수업참여확대를 위한 노력 증가, 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의 친밀감 증가, 장애아동에 대한 교사와 일반아동의 긍정적 인식 고취 등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일반아동도 장애아동을 친구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돕는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에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교수는 통합된 경도지적장애 아동에게 통합교육을 지원해 줄 수 있는 효율적인 교수 전략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