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 - 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조자, 제 3자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미술적 창조가 발생하고 창조적 작업에 관여한 실제 느낌과 미술가들의 진술에 근거해서 미술적 창의성, 미술적 창의성의 요소, 미술적 창의성의 특징 등을 탐구하였다. 우선, 미술가와 대상과의 만남이 이루어져 합일된 상태가 미술적 창의성이 발현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만남이 이루어졌다는 증거로 몰입을 들었다. 몰입의 상태, 즉 강렬성과 정열은 미술가와 대상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만남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기 때문이다. 미술적 창의성의 요소로 두 가지를 거론하였는데, 하나는 헌신이고 다른 하나는 전(全)사고다. 미술적 창의성의 특성은 ‘우연적 발견’, ‘지식발견’, ‘샘솟는 환희’, ‘종합적 발견’, ‘뜨거운 감성’에 보다 의지한다는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창의성의 일반 정의들이 결과물의 질이나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예술가 그룹의 미술적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창의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내적 성향, 즉 의식의 고양상태를 강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