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5 - 17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뉴미디어의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한 수업에서 출발하였다. 정보의 홍수라고 불리는 인터넷 소스들을 창작의 재료로 설정하고 기존 정보를 자신의 관점과 내러티브에 맞게 재구성하는 제작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의 모티브가 된 작업 방식은 미개인이 주변에 있는 부족한 자원들을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다양한 도구로 통합, 전용하는 능력인 브리콜라주와 유사하다. 브리콜라주의 지평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사물과 정보에 내재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다른 관계 속에 배치함으로써 창조적인 제작이 가능한 능력으로 재사유될 수 있다. 연구는 브리콜라주적 작업이 왜 시각문화교육의 한 대안일 수 있는지, 브리콜라주의 역량은 어떤 가능성을 내포하는지를 현대미술, 비평이론, 철학 개념과 연관 지어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더불어 이 연구는 시각문화교육이 점차 방임하고 있는 제작 행위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창작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는 ‘관계적 미학’의 가능성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