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7 - 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교육계 전반에서 논의되고 있는 창의성의 성격을 고찰하고, 미술교육을 통하여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의 특성을 탐색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미술교과에서의 창의성 개념을 재고찰하고 창의적 사고 개발을 위한 미술의 역할을 명료화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에 교육적 대안으로서 미술교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시킬 수 있는 논의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현재의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에 기초하고 있음에 착안하여, 미술교육에서 창의성의 의미를 과거와 현재의 역사적 흐름 속에서 논의하였다. 둘째, 지각, 감각, 정서 등 통합적 인지의 측면에서 상상과 창조의 성격을 고찰하고, 미술과 시각적 사고가 어떻게 창의성과 연관성을 가지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셋째, 앞의 논의를 토대로 지각, 유추, 변형, 추상화, 통합의 다섯 가지 요소를 통하여, 현실에서 출발하여 창조의 방향으로 사고를 이끌어갈 수 있는 인지적 도구들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미술교육과 창의성이 가지는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공통의 언어를 도출하여 창의성에 관한 간학문적인 담론을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