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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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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현대일본학회 일본연구논총 일본연구논총 제3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8 - 146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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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일본에서 캐릭터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이다. 일본 사회 곳곳에서 캐릭터가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현상을 보면 캐릭터는 아동과 같은 특정 세대의 전유물이 아님을 쉽게 알 수 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 캐릭터는 각종 제품과 홍보에 활용되면서 그 시장을 비약적으로 확대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한국에서 역시 캐릭터 비즈니스 확산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이 모색되고 있으며 관련된 기존의 연구 결과도 결코 적지 않다. 그러나 많은 연구가 일본과 미국에서 등장한 특정 캐릭터의 성공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일본의 캐릭터 비즈니스가 어떠한 문화적 토양과 경제적 동력에 의해 만들어지고 성장하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일본 캐릭터 비즈니스의 생성과 성장 요인을 분석한 결과, 여러 요인들은 문화적 그리고 경제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먼저 문화적 요인으로는 만화를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특성, 여성스러우면서도 귀엽고 천진한 특성, 의인화에 익숙한 특성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일본의 문화적 특성들의 공통분모가 캐릭터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며, 다른 나라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일본 특유의 문화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경제적 요인으로는 리스크 분담 효과를 볼 수 있는 분업화된 생산체제, 적극적인 소비자 그리고 다양한 유통 채널 등이 캐릭터 비즈니스의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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