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재활복지 재활복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5 - 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브로카 실어증군과 정상군이 문법적 정보인 조사단서와 의미적 정보인 의문사단서의 처리가 요구되어지는 의문문을 이해할 때 어떠한 단서에 의존하여 의문문을 이해하는지 알아보고 의문문의 종류에 따라 이해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의문문을 듣고 이해하여 그림 내 대상을 가리키는 청각적 이해 과제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로카 실어증군은 단서조건에 따라 의문문 이해 능력의 차이가 없었으나 정상군은 의문사 단서에 비해 조사단서를 더 활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브로카 실어증군은 정상 성인군과 비교하여 의문문의 종류별 이해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지만 정상 성인과 마찬가지로 목적격 질문에 비해 주격 질문에 대한 수행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볼때 브로카 실어증군은 의문문의 문법적 단서와 의미적 단서를 활용하는 데 결함이 있으나 의문문을 이해할 때 제한적으로 조사단서를 활용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