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9 - 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 이해 프로그램 실시 여부에 따라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태도에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한 K초등학교 5학년 2개 반으로 실험에 참가한 학생 수는 총 43명이며 편의상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총22회기에 걸쳐 장애 이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일반교육과정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장애 이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장애 수용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태도 변화를 위한 중재도구의 필요성과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교육 현장에서 일반학생의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중재도구로서 장애 이해 프로그램의 적용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