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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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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교육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발달특성을 선행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언어발달이 전체적으로 지체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에서 일치하였다. 국제결혼 여성들이 현재 자녀의 이중언어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머니와 자녀간의 상호작용과 역할수행 그리고 의사소통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응답자의 42%는 이중언어 환경이 자녀의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였으며, 자녀와 의사소통을 할 때 자신의 모국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50% 그리고 배우자나 가족이 어머니의 모국어를 사용하는 것을 거부하는 경향은 더욱 크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역할수행은 대체로 긍정적이었으나, 학교교육영역에서는 그 역할이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상황에서는 응답자의 약 50%가 자녀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보고함으로써 어머니와 자녀 간의 관계에 있어 위험요소가 부각되었다. 언어교육지원에 있어서 응답자들은 대체적으로 현재 프로그램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그리고 자녀의 학습보충을 위한 전담교사와 한글교육 영역에서 높은 요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와 독일에서 실행된 두 개의 언어교육지원 프로그램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학교의 역할 강화, 상호문화성을 토대로 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교육 그리고 언어교육지원의 범위 확장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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