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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3 - 7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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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저학년 초등학생의 인지적ㆍ정의적 학습양식이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서울, 부산, 대전, 대구, 전주, 경기, 충남, 강원 지역에서 총 10개 학교 2, 3학년 20개 학급을 표집하여, 교사에게 교사용 학교적응도 평가지를 실시하고, 628명의 2, 3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용 인지적ㆍ정의적 학습양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결과는 표준다중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지각한 수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 구성요소는 ‘참여정도’, ‘정보인식’, ‘상호작용태도’, ‘참여형태’이다. 교사가 지각한 교사적응, 친구적응, 규칙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정보저장ㆍ인출’이다. 둘째, 저학년 초등학생이 ‘직관(N)’형, ‘독립(I)’형, ‘시도(T)’형, ‘참여(P)’형의 특성이 강할수록, 교사는 그 학생이 수업에 잘 적응한다고 판단한다. 그리고 학생이 ‘심층(d)’형의 특성이 강할수록, 교사적응, 친구적응, 규칙적응을 잘 한다고 지각한다. 학생이 ‘참여(P)’형의 특성이 강할수록, 교사는 그 학생이 규칙적응과 환경적응을 잘 한다고 지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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