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교사의 근무부담과 자아개념 및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175명이다. 본 연구에서 공립유치원 교사의 근무부담, 자아개념수준, 교사효능감 수준을 살펴본 결과 모두 보통이상으로 나타났다. 공립유치원 교사의 근무부담과 자아개념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공립유치원 교사의 근무부담과 자아개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수업과 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근무부담은 교사의 자아개념의 하위 영역 중 직업·신분적 자아를 부적으로 의미있게 예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부담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수업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근무부담은 교사효능감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근무부담과 교사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수업과 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근무부담과 수업과 무관한 근무부담은 교사효능감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수업과 무관한 근무부담은 교사효능감을 부적으로 의미있게 예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