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각현 (세명대학교) 임현숙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0권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3 - 3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인은 물질의 다양화와 사회구조의 복잡화로 인해 혼돈의 시대적 상황을 맞이하고 있고, 이로 인해 복잡한 현대생활에서 탈피하기를 원한다. 또한 현대인 은 광대한 정보량과 복잡한 기능 속에서 오히려 단순 함에 대한 니즈(Needs)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대한 반영은 현대 디자인 모든 분야에서 나타 나고 있는데, 특히 현대인의 사회·문화적 트렌드 경향 이 두드러진 광고와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한 시대에 어떠한 예술사조가 팽배하는 것은 사회 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최근 들어 60-70년대 에 유행하던 미니멀리즘 현상이 되돌아오는 현상은 과 거와 현재, 남성과 여성, 도시와 자연, 최고와 최저 등 극단과 극단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뒤섞이는 ‘크로스오 버’현상에서 연유하기도 한다. 그러나 현대 디자인에서 재현되는 복고현상은 과거의 단순한 재현이 아니라, 당 시의 시대정신과 환경에서 표현대상을 재발견, 재해 석․재배치하여 현재를 표현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니멀리즘을 통해 광고와 패션디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0호 (2009.05) 88 인 분야에서 나타나는 미니멀 현상을 재조명하여, 미니 멀리즘의 대표적인 표현경향인 ‘단순성’과 ‘최소성’을 중 심으로 현대디자인에 나타나는 미니멀리즘의 영향력을 고찰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