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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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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3 - 14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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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글로벌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여 Aaker(1997)가 제시한 브랜드 개성 차원이 저관여-감성 제품의 경우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에게는 어떻게 나타나고, 또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에게는 어떠한 인식 차이가 나타나는 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저관여-감성 제품인 한국 소주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여 한국과 중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을 실증 분석한 결과, Aaker의 연구와는 달리 활기참과 세련됨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 유능함, 강인함, 진실성의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한국 소비자들이 브랜드 개성을 높게 인식하였고,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는 진실성과 활기참/세련됨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세부적인 측정항목으로는 진실성의 경우 진실한과 다정한 항목이, 활기참/세련됨의 경우 상상력 풍부한, 현대적인, 매력 있는, 세련된 항목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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