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대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01 - 2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사회의 상황 맥락 속에서 학습자의 평생에 걸친 학습이 어떻게 전개되며, 학습의 결과로 학습자 자신과 그 상황 맥락이 어떻게 변화되는가라는 질문은 평생학습에 대한 자생이론 구축에 매우 중요하다. 이 글의 목적은 학습생애사가 평생학습 연구에 갖는 의의와 연구 방법으로서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학습자인 제보자에게 학습생애사는 자신의 평생에 걸친 학습과 삶의 경험을 성찰하는 일종의 학습경험이자 과정이라는 의의가 있다. 연구자에게 학습생애사는 학문적 맥락 속에서 학습자의 삶과 학습을 재해석해 평생학습에 관한 이론을 구축하는 방법으로 기능한다. 이 글은 연구 방법으로 학습생애사를 검토하여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평생학습에 대한 논리적인 개념 망의 필요성을, 분석단위로는 학습조건, 학습사건, 학습자 자세, 조건화된 학습자를 제시했다. 해석의 구체적인 한 방법으로 포스트모던 내용분석을 제안하고, 학습생애사 쓰기와 관련된 쟁점을 검토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