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3 - 11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래 성인학습 담론에서 정서에 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정서는 오랫동안 학습자의 인지활동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최근 들어 학습상황에서 학습자가 느끼는 정서가 학습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이 입학시점 이후 졸업 즈음까지 겪는 그들의 학습과 관련된 정서적 경험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있다. 연구자료는 이 연구에 참여한 서울 소재 Z 사이버대학의 성인학습자들이 작성한 자기성찰 글(reflection paper)이며, 질적 내용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의 성인학습자들은 그들이 참여한 온라인 학습상황에서 학습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다양한 긍·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한다. 둘째, 성인학습자들이 경험하는 정서는 사회문화적 맥락 하에서 온전히 이해될 수 있다. 셋째, 성인학습자들이 경험하는 정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가변적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