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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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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3 - 2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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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우울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고, 그 전조변인이라 가정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으로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더불어 완벽성향이라는 인지적 요인이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분석대상은 수도권과 중부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고등학생 483명이었다.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은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완벽성향은 스트레스 및 우울과 의의 있는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 대한 완벽성향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부적응적 완벽성향은 스트레스 전체 및 학업관련 스트레스, 교사 및 학교관련 스트레스와 우울의 정적관계를 강화하는 조절효과를 보였으나, 적응적 완벽성향은 의의 있는 조절효과를 보이지는 않았다. 위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청소년 우울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우울 방지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방법에 대해 논의되었으며, 청소년 우울로 나타나는 청소년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가정, 학교에서 부모, 교사의 역할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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