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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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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9 - 17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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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될 지적장애청소년을 자녀로 둔 어머니의 양육경험을 탐색하는 가운데 양육경험이 의미하는 본질을 토대로 지적장애청소년, 특히 주 양육자인 어머니들에게 도움이 가능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0년 11월부터 2011년 2월까지 1-3급의 지적장애청소년을 자녀로 둔 어머니 12명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분석은 Giorgi의 분석방법을 채택하여 연구참여자의 개별적 고유경험, 즉 상황적 의미구조와 함께 개별적 경험을 관통하는 일반적 경험의 본질과 구조를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 선정을 위한 표집방법으로는 기준에 의한 표집(criterion - based sampling)방법이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 결과, 연구참여자들의 기술로부터 총 1,025개의 의미단위가 만들어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총 4개의 본질과 25개의 하위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이 시기의 자녀들을 양육하면서 자신들의 양육경험의 의미를 잘 드러내주었으며, 이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접어드는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의 심정을 이해하는 한편 그들을 위한 사회 복지적 개입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4개의 본질은 <오리무중(五里霧中) - 설 자리 없는 무대>, <칠전팔기(七顚八起) - 자녀를 위한 자리 찾기>, <암중모색(暗中摸索> - 나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 지금 보다 조금 더 나은 삶>이였으며, 이를 토대로 사회적 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고용 현장 확대, 장애특례입학에 따른 졸업운영시스템 도입, 장·단기적 거주 시설에 따른 이용자중심의 선택권 및 질적 향상을 보장하는 정책적 지원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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