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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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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31 - 25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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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의 체험활동 경험이 공동체의식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체험활동간 영향력 분석을 목적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1차년도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데이터 중 중학교 1학년 2,351명을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체험활동을 건강보건활동, 과학정보활동, 교류활동, 모험개척활동, 문화예술활동, 봉사활동, 직업체험활동, 환경보존활동, 자기(인성)계발활동 등 9개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연구결과, 체험활동 경험 상태에 따라 집단간 차이와 상대적으로 높은 평균을 나타냈고, 그 상대적 영향력은 공동체의식에서 봉사활동(β=.081), 과학정보활동(β=.078), 자기(인성)계발활동(β=.047), 환경보존활동(β=.043)과 문활예술활동(β=. 043) 순으로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영역 중 교사관계에서는 과학정보활동(β=.093), 봉사활동(β=.071) 순으로, 학습활동에는 봉사활동(β=.110), 과학정보활동(β=.083), 문화예술활동(β=.072), 직업체험활동(β=.053) 순으로, 학교규칙에는 봉사활동(β=.084)에 이어 환경보존활동(β=.053)과 과학정보활동(β=.053) 순이었으며, 교우관계에서는 봉사활동(β=.102)이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크며 환경보존활동(β=. 059)과 직업체험활동(β=.051) 순으로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공동체의식과 학습활동에 대부분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개별 체험활동의 성격과 활동 내용을 명확히 구분하여 청소년들의 다양한 특성과 성격에 맞는 체험활동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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