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기 (세종대학교) 유동근 (세종대학교) 정연국 (동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1 - 6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계만족과 관계몰입(감정적, 행동적, 그리고 지속적 몰입)에 대한 관계효익(확신적, 사회적, 그 리고 특별대우 효익)과 핵심품질(제품품질, 서비스품질)의 영향을 호텔과 패밀리 레스토랑 상황을 맥락으로 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제안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호텔과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회원 고객 300명 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품질은 관계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나, 관계효익은 관계만족 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효익은 감정적 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나, 핵심품 질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효익과 핵심품질은 행동적 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계만족은 감정적 몰입과 지속적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행동적 몰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감정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그 결 과, 지속적 몰입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 토의내용, 그리고 연구의 한 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